Stay Hungry. Stay Foolish

통계로 본 한국 자동차산업 50년사

자료제공: 한국자동차공업협회

- 수출 1위, 무역흑자 1위, 일자리 창출 1위의 국민산업으로 성장

○ 한국자동차공업협회(회장 : 李泳國)는 한국 전쟁의 폐허속에서 출발한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이 지난 50년동안 국민들의 애정과 자동차산업인들의 뼈를 깎는 노력, 정부의 지원 등이 결실을 이루어 수출 1위, 무역흑자 1위, 일자리 창출 1위의 국민산업으로 성장하였다고 밝혔다.

- 제조업생산의 11.1%, 부가가치의 11.1%, 고용의 8.0%(2003년), 총수출의 12.8%(325억불), 총 무역수지의 96.4%(283억불)(2004년)를 기록하였으며, 자동차산업 관련 직 ․ 간접 종사자는 154만명으로 우리나라 총 취업자(1,473만명)의 10.4%(2003년)를 점유하고 있다.

○ 1955년 5월 미군 지프를 재생하여 시발자동차를 생산한 이래 2004년까지 50년간 총 자동차 생산대수는 4,352만 7천대로, 일렬로 나열한 경우 총 208,930km로 지구를 5.2회 회전할 수 있는 길이이다.
- 업체별로는 현대가 2,257만 6천대(51.9%), 기아가 1,196만 2천대(27.5%), 지엠대우(대우 포함)가 699만 6천대(16.1%)를 기록했다.

○ 지난 50년간 누적 내수판매 대수는 2,369만 5천대로, 승용차가 1,682만 4천대(71.0%), 상용차가 687만 1천대(29.0%)를 차지하였으며, 총 생산대수중 내수판매 비중은 54%를 기록하였다.
- 1987년 수입차 시장개방 이후 총 수입차 판매대수는 114,311대를 기록하였으며, 독일차가 50,220대로 총 수입차 판매대수의 43.9%를 차지하였다.

○ 1976년 7월 현대자동차가 고유모델 포니 6대를 에콰도르에 처음 수출한 이래 2004년까지 누적 수출대수는 1,995만 4천대로, 일렬로 나열한 경우 총 95,780km로 지구를 2.4회 회전할 수 있는 길이이다.

○ 자동차 보유는 1980년대 중반 국민소득의 향상과 함께 자동차대중화 단계로 진입, 자동차 1대당 인구가 856.3명(1961년)에서 3.2명(2004년)을 기록, 국민의 생활필수품으로 정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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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1위, 무역흑자 1위, 일자리 창출 1위 산업으로 성장

○ 자동차산업 - 제조업생산의 11.1%, 부가가치의 11.1%, 고용의 8.0%(’03년)
- 총수출의 12.8%(’04년, 325억불), 총무역수지의 96.4%(’04년, 283억불)

○ 전・후방 연관산업 : 생산자재(철강, 고무, 플라스틱 등), 자동차판매 및 정비부문, 운수・이용부문, 유통부문 등을 선도하는 시스템산업으로 성장

○ 자동차산업 관련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종사자는 154만명으로 우리나라 총취업자(1,473만명)의 10.4% 점유(’03년)

유통・관련 부문 233.6천명
석유정제처리업 2,598명 주유소운영업 66,853명
윤활유제조업 509명 (가스충전소 포함)
금융・광고 8,967명 도로건설・유지 95,361명
보험업 34,064명, 운전학원등 기타 25,260명자동차 판매・정비 부문 221.9천명
자동차 판매 60,245명
자동차 부품및 부속품판매 38,862명
자동차 수리업 122,768명자동차 제조부문 240.7천명
완성차 제조 98,443명
자동차 부품 142,261명생산 자재부문 97.9천명
철강 9,010명, 플라스틱 19,145명
금속제품 3,834명, 화학제품 6,873명
전기전자 33,087명 유리제품 2,004명
고무제품 11,370명, 기타 12,543명운수・이용 부문 741.6천명
여객운수업 401,914명, 유료도로운영업 9,815명
화물운송업 209,897명, 주차장업 14,796명
육상화물취급업 17,103명 자동차임대업 6,511명
정류장업 3,467명, 화물중계및대리업 57,087명
폐차업기타 20,980명자동차산업 직・간접고용 1,536천명

자료 : 2003년 사업체기초통계조사보고서(통계청), 2003년 산업연관표(한국은행)
자동차공업편람 2004(한국자동차공업협동조합), 한국자동차공업협회 내부자료

생 산

○ 1955년 5월 미군 지프를 재생하여 만든 시발자동차를 생산한 이래
- 1962년 새나라자동차가 일본 닛산의 블루버드를 SKD(부분조립상태)로 도입 생산
- 1970년대 고유국산차 개발단계를 거쳐 수출기반확립단계인 1988년 처음으로 자동차생산 100만대를 돌파하였음.
- ’90년대 독자기술개발단계에 들어 1993년 200만대 생산을 넘어섰고 2000년에 300만대를 돌파하였음.

○ 2004년 현재 생산대수 346만 9천대로 사상 최대치 기록
- 승용차 312만 3천대(경차 11만대)
- 상용차 34만 7천대

※ 한국은 세계생산점유율 5.4%를 차지 미국, 일본, 독일, 중국, 프랑스에 이어 6위국으로 성장

○ 1955년부터 2004년까지 50년간 누적 생산대수 4,352만 7천대
- 승용차 3,518만 1천대(80.8%)
• 경차 242만 1천대(5.6%)
• 다목적형 602만 1천대(13.8%)
- 상용차 834만 6천대(19.2%)
• 트럭 477만 7천대(11.0%)
• 버스 323만 2천대(7.4%)

※ 50년간 자동차생산대수를 일렬로 나열하면 총 208,930㎞로 지구를 5.2회 회전할 수 있는 길이임.

○ 2004년까지 업체별 누적 생산대수
- 현대자동차 : 2,257만 6천대(51.9%)
- 기아자동차 : 1,196만 2천대(27.5%)
- 지엠대우(대우포함) : 699만 6천대(16.1%)

※ 현대기아차그룹은 GM, 포드, 도요타, 르노닛산, VW, 다임러크라이슬러, 푸조에 이어 8대 메이커로 성장


내 수

○ ’80년대 중반 자동차대중화가 시작되면서 내수규모가 1991년 처음으로 100만대를 돌파한 이래
- 1996년 164만대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으나 1998년 IMF 경기침체로 급감하는 어려움을 겪고
- ’99년 이후 다시 회복세를 보였으나 2003년 이후 3년 연속 내수부진을 보이고 있음.

○ 2004년 내수 판매대수 109만 5천대로 최대치(’96년) 대비 66.5% 수준
- 승용차 85만 8천대 (78.4%)
• 경차 4만 7천대 (4.3%)
- 상용차 23만 7천대 (21.6%)

※ 한국 내수규모 순위 : (’02년) 9위 → (’03년) 11위 →(’04년) 13위

○ 1955년부터 2004년까지 50년간 누적 내수 판매대수 2,369만 5천대
- 승용차 1,682만 4천대(71.0%)
• 경차 102만 8천대(4.3%), • 다목적형 314만 4천대(13.3%)
- 상용차 687만 1천대(29.0%)
• 트럭 420만 4천대(17.7%), • 버스 234만 7천대(9.9%)

※ 총생산대수중 내수판매 비중 54%

※ 승용차 판매비중이 70%를 넘고 다목적형 판매비중이 증가하여 선진국형 내수판매구조로 전환됨.
승용차비중 : 44.0%(’80년) → 65.6%(’90년) → 73.9%(’00년) → 71.0%(’04년)

○ 2004년까지 업체별 누적 내수판매대수
- 현대자동차 : 1,111만대 (46.9%)
- 기아자동차 : 694만 4천대 (29.3%)
- 지엠대우(대우포함) : 341만 1천대(14.4%)

○ 수입차 판매대수
- 2004년 수입차 판매대수는 사상 최대치인 23,345대(내수점유율 2.1%)
- 1987년 수입차 시장개방 이후 총 수입차 판매대수는 114, 311대
• 국적별로 독일차가 50,220대로 총 수입차 판매대수의 43.9% 차지


수 출

○ 1976년 7월 최초로 현대자동차가 고유모델인 포니 6대를 에콰도르에 수출하여 우리나라 자동차 수출 가능성을 개척

○ ’80년대 중반 대미수출개시로 수출이 ’88년 60만대 수준까지 높아졌으나 ’90년대 초반까지 정체기를 맞았으며 그 이후 꾸준히 수출이 증가하여 ’96년에 처음으로 100만대를 돌파하고

○ 2004년 100만대 수출 8년만에 200만대 돌파, 238만대 수출하고 수출금액(부품포함) 325억불로 사상 최대치 기록
- 승용차 227만 7천대(경차 7만2천대)
- 상용차 10만 3천대

※ 한국은 일본, 프랑스, 독일, 스페인에 이어 자동차 수출 5위국으로 성장

※ 현대자동차는 ’76년 수출개시 이후 28년만인 2004년 누계 1천만대를 돌파하여 1,055만대 기록

※ 1975년 카타르에 소형상용차인 픽업트럭을 처음 수출한 기아차는 수출 30년 만인 2005년 3월 누계 500만대 달성

○ 2004년까지 누적 수출대수 1천995만4천대
- 승용차 1천842만2천대(92.3%) (경차 138만6천대, 6.9%)
- 상용차 153만2천대 (7.7%)

※ 총 생산대수중 수출비중 46%

※ 50년간 자동차 수출대수를 일렬로 나열하면 총 95,780㎞로 지구를 2.4회 회전할 수 있는 길이임.

○ 2004년 KD 수출대수 61만대(신차수출의 25.6%)로 사상 최대치 기록하고 누계 KD 수출대수 285만 5천대 기록


보 유

○ 1980년대 중반 국민소득의 향상과 함께 자동차 대중화단계로 진입, 1985년 처음으로 자동차 보유대수 100만대를 넘어섰으며 1988년 서울올림픽을 계기로 200만대를 돌파했음.

○ 1998년 이후 매년 100만대씩 증가하여 1990년에 300만대, 1992년 500만대, 1997년말 최초로 1,000만대를 돌파하여 자동차 1대당 인구가 4.4명으로 낮아졌으며 ’04년말에는 3.2명 수준으로 낮아짐.

※ 자동차 1대당 인구수 추이
’78년 96.1명 → ’91년 10.2명 → ’00년 3.9명 → ’04년 3.2명

- 2003년 말 승용차 보유대수가 1,000만대를 돌파하여 승용차 1대당 인구가 4.7명으로 낮아졌으며 ’04년말에는 4.5명 수준으로 낮아짐.

※ 총가구중 70%가 승용차를 보유해 승용차가 국민의 생활필수품으로 정착

※ 승용차 1대당 인구수 추이
’78년 200.0명 → ’91년 15.9명 → ’00년 5.8명 → ’04년 4.5명

○ 2005년 3월 현재 보유대수 1,503만대로 1,500만대 돌파
- 승용차 1,072만 4천대(71.3%)
• 경차 75만 2천대(5.0%)
- 상용차 430만 8천대(28.7%)
• 화물차 307만 1천대(20.4%)
• 승합차 119만대(7.9%)
• 특수차 4만 7천대(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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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Goo M.D. Trackback 0 Comment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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